본문 바로가기
안과 검사실에 대해서...

유행성각결막염에 대한 모든 것!

by 꿈꾸는 검안사 2024. 2. 26.
반응형

1.유행성각결막염이란?

 
 각은 각막을 뜻하고 결막은 안구를 외부에서 감싸는 조직을 칭합니다.
흰자라 불리는 구결막과 윗눈꺼풀을 잡아당겼을때 보이는 진한 분홍색의 검결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해 결막에 생긴 염증성 질환을 유행성 각결막염이라고 합니다.
바이러스는 감기를 일으키기도 하기에 흔희 눈감기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영어명칭은 epidemic keratoconjunctivitis 로 흔히 약자로 EKC라고도 합니다.
 
2.유행성각결막염의 증상
 
 불편함을 느끼는 자각증상으로는 충혈, 눈곱 낌,뭔가 낀 것 같거나 들어간 듯한 이물감, 중등 정도의 통증, 눈물 흘림 등이 있습니다. 결막부종과 여포, 붓는 증상인 눈꺼풀 종창이 나타납니다.
 
3.유행성각결막염의 원인
 
 원인은 아데노 바이러스 제 8형과 19형에 의한 결막 감염으로 발생됩니다. 더러운 손으로 비비거나 만졌을 때 발병되기 쉽습니다. 더럽다고 하는 정의는 말그대로 위생상 지저분하고 바이러스가 묻은 손을 말합니다. 바이러스가 코나 목으로 가면 코감기, 목감기가 되는 것입니다. 같은 원리로 눈으로 가면 유행성각결막염이 되는 것입니다.
 
4.유행성각결막염의 진단 및 검사
 
 충혈,통증과 이물감, 눈물 많이 나는 불편감을 호소하고 결막충혈, 여포, 결막부종 등의 결막염의 증상을 보이게 되면 원인에 따라 유행성 각결막염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세극등 현미경으로 결막을 자세히 관찰합니다. 안과진료실에 있는 세극등현미경으로 눈을 최대 40배까지 확대시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충혈의 정도와 결막부종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고 여포나 유두비대 여부 등을 파악합니다.
 
 
5.유행성각결막염의 치료
 
 이차적인 세균 감역을 막기 위해서 항생제안약을 점안합니다.
각막 상피하 혼탁을 막기 위해서 스테로이드 성분의 안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후유증 없이 치유됩니다. 그러나 심한 경우에는 각막이 벗겨져 심한 통증과 눈뜨기 힘들정도로 아프고 눈물흘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상처난 곳에 반창고를 붙이듯 치료용 콘택트렌즈를 눈동자에 씌어줍니다. 치료가 어느정도 진전이 있을 때 렌즈는 진료실에서 제거해 줍니다.
 
6.유행성각결막염의 경과 및 합병증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기도 합니다.
심해졌거나 적당한 시기에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했을 경우에는 후유증으로 각막 상피하 혼탁이 남기도 합니다. 말그대로 각막 상피 아래쪽에 생긴 혼탁입니다.
 
각막상피결손이 발생하고 세균으로 인한 이차감염까지 발생될 수도 있다.
 
두 가지 모두 시력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냥 굴절이상으로 떨어진 시력저하와는 질적으로 현저히 낮은 시력을 갖게 됩니다.
 
7.유행성각결막염의 예방방법
 
 평소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손에 온갖 바이러스와 세균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상 눈을 만지거나 물건을 만지고 나서는 항상 손 씻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눈병이라 불리는 유행성각결막염이 성행할때는 수영장 등 사람많은 곳을 피합니다.
 
유행성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매우 강한 전염성을 보입니다. 직간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염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심한경우에는 시력저하는 물론이고 심각한 후유증이 유발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